Reading Comprehension과 Reading Novel의 차이와 학습방법
Reading Comprehension과 Reading Novel, 어떻게 보면 같은 Reading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Reading Comprehension. 저학년까지는 Extensive Reading을 하게 되는데 지문을 읽고 comprehension 문제를 풉니다. 고학년부터는 지문을 읽고 나서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Intensive Reading을 하게 됩니다. Comprehension은 글의 내용파악 뿐만 아니라 글의 구조를 파악하면서 독해력을 요하는 형식인데 그에 반해 Reading Novel은 책을 정독을 기반으로 한 통독으로 비판적인 사고로 생각하면서 읽어오면 수업시간에 선생님, 친구들과 그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고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학습방법도 달라 질 수 있습니다.
Reading Comprehension 학습방법은
첫 번째, 기본적인 단어와 구문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고서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 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문에 근거한 문제풀이를 할 수 없게 되고 아무리 많은 문제를 풀어도 결국 실력은 제자리를 맴돌고 맙니다. 따라서 독해 풀이 이전에 모르는 어휘를 찾는 것과 구문 분석은 필수가 됩니다.
두 번째, 글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첫 문장을 읽고서 뒷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추론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연습을 하고 거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뒷내용을 읽으며 추론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고 그것을 수정하며 정확한 추론 연습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세 번째, 독해는 문제를 푼 이후의 과정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단어, 구문을 정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한 문장을 분석해 가며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독해를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모든 문장을 정확히 다 분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끊임없이 추론하고 글의 본질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만이 더욱 고차원적인 독해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Reading Novel 학습방법은 전체적으로 정독을 기반으로 통독으로 읽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고학년 일수록 시간을 짧게는 2주에서 넉넉히 3주전부터 읽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수업에서 Debate를 할 때 정확한 내용 파악이 되어 있어야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Debate를 한 내용으로 Essay와 Presentation 과제를 통해 조금 더 본인의 생각을 잘 말하고 잘 쓸 수 있는 연습을 하면서 Reading Novel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