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원서를 즐겨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무엇보다 먼저 아이에게 독서 습관이 자리 잡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아이보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자녀가 책을 친구처럼 항상 가까이 두고 싶어 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에게 독서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선 아이의 독서를 방해하는 원인부터 찾아야 합니다. 아이가 책을 싫어한다면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것인지, 어휘의 뜻을 몰라 책을 읽을 때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인지, 영상매체를 너무 좋아해 깊이 있게 생각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것인지 등 아이가 책과 멀어진 이유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겠죠.
그 다음에 독서에 흥미를 갖도록 유도해 주세요. 아이가 원하는 책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주되 아이마다 책을 선택하고 읽는 성향은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둡니다. 책을 안 읽는다고 푸념하는 부모의 자녀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정말 재미있는 책을 못 만났다는 것입니다. 애석하게도 부모님들은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찾곤 합니다. 지극히 교훈적이고 학교 공부와 연결된 책이라면 무조건 선호하는 것이죠. 그러나 아이들은 호기심을 충족시키거나 현실에서 느껴보고 해보지 못하는 내용에 관심을 갖습니다. 아이가 끝까지 읽을 수 있다면, 그 책은 무엇이든 아주 훌륭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서가 하나의 놀이가 돼야
또 다양한 활동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유도해 보세요. 무조건 책 읽기만을 강요하지 말고 책 읽는 것이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학년이라면 좋아하는 인형이나 사물을 등장시켜 책을 읽도록 유도하고, 녹음기를 사용해 책 읽는 소리를 녹음해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보게 하는 등 독서를 하나의 놀이로 만들어야 합니다.
집 안을 정리되지 않은 도서관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인데 거실, 아이 방, 소파 옆, 화장실, 침대 등 아이의 눈길과 손길이 닿는 집 안 곳곳에 책을 놓아둠으로써 아이가 부담 없이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책장에 얌전히 꽂혀 있는 책들은 보기에는 좋지만 장식품으로 전락하기 쉽답니다.
이런 방법을 써도 아이가 원서 읽기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면 부모가 같이 읽어주세요. 부모는 TV에서 눈을 떼지 못하면서 아이에게만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면 부모의 말이 와닿지 않는 건 당연합니다. 부모가 솔선수범해서 책을 읽으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책을 읽습니다. 전문가들은 연출된 모습이라도 좋으니 부모가 아이를 위해 책 읽는 모습을 보이라고 말합니다. 하루에 30분 정도 책 읽는 시간을 정해 온 가족이 함께 책을 읽으면 아이의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녀와 함께 서점이나 도서관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서점이나 도서관은 아이에게 책의 바다에 풍덩 빠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와 함께 책을 고르는 기쁨, 자신이 직접 책을 고르는 즐거움을 고루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