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내 것으로 만들기
모든 언어의 기초는 단어에서 비롯됩니다. 영어공부도 기본적인 ‘단어’가 숙지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독해는 물론 리스닝, 스피킹 등을 구사하긴 사실상 어렵습니다. 또한 한글도 같은 의미의 단어가 여러 개 있듯이 영어단어도 한 단어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단어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외우지 않고 좀 더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단어 암기 비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동의어를 유의 깊게 살펴보기.
영어 단어를 외우면서 보통 한 개의 뜻만 외우는 경우가 있는데 최근 인터넷 또는 전자사전에서 단어 뜻을 검색하면 동의어들이 같이 나옵니다. 이것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고 같은 표현이라도 남들과 다르게 여러 가지 표현을 익히려 노력하다 보면 어휘의 양도 그만큼 많아지고 머릿속에 비슷한 뜻의 방이 만들어지며 조금 더 수준 높은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예문을 보면서 함께 암기하기.
종종은 시험이 내일 당장 있다면 급하게 암기하여 순간 암기력으로 시험을 보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당일에 시험을 잘 볼 수는 있어도 내 것으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영어 단어를 외우는 것은 실생활에서 활용하기 위해 외우는 것이니 예문과 함께 외우게 되면 문맥을 이해하게 되어 잘 잊혀지지 않고 나중에 스피킹 혹은 글쓰기를 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기억을 망각합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살펴보면 우리 사람의 뇌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이 기억했던 것의 대부분을 망각하고 하루가 지나면 아주 작은 양의 정보밖에 남아 있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자꾸 반복해야만 하는데 자꾸 반복 되다 보면 조금씩 망각의 곡선에서 벗어나게 되죠. 우리의 뇌는 반복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더 강한 신호를 더 빨리 전달하는 일종의 고속통행로를 만들어 둡니다. 그래서 한 번에 많은 정보가 빠르게 불러와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한 번 이 통로가 만들어지면 잘 없어지지 않는데 그래서 예전에 일단 머릿속에 한 번 들어온 것은 나이가 들어서도 잘 없어지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문제는 우리에게는 반복할 시간이 적다는 것이고 그래서 반복이 많이 필요한 것은 자꾸 반복하고 일단 장기기억 시스템에 들어온 것은 적게 반복하는 효율적 반복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